취업 성공을 부르는 ‘직무별 자소서’ 쓰는 법

이 글은 campus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 , , , , , , 태그가 있으며 님에 의해 에 작성되었습니다.

취업1

 

2016년 상반기 신입공채 시즌이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가장 먼저 부딪치는 관문은 서류 전형. 자신을 표현하고 장점을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어떻게 써야될까.

취업의 성패를 가르는 것은 ‘직무역량’. “직무역량을 메인 키워드로 자소사는 ‘직무 관련 경험’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면접에서는 ‘직무수행 능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 담당자는 조언한다. 직무역량에 맞춘 자소서 핵심 키워드는 무엇일까.

줄1

1. 마케터 자소서 핵심키워드 ‘분석력’

마케터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관찰력과 연구 조사능력, 데이터 및 통계 분석 능력 등 분석력이 필수. 최신 트렌드와 브랜드, 아이템에 대한 SWOT분석과 함께 STP 전략을 세우고 평소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연습을 해두면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창의력, 전략적 사고, 의사소통능력도 마케팅 분야 지원자들이 자소서에 사용하면 좋은 키워드다. 이재학 좋은일연구소 소장은 “마케팅 직무와 관련된 활동과 경험을 반드시 어필하되 시장 현황에 대한 분석부터 고객의 반응, 성공분석 등 필요역량과 관련 마케팅 지식을 기반으로 작성하는 것이 훌륭한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2. 영업직 중요키워드 ‘대인관계 능력’

영업직 지원자들은 ‘대인관계 능력’이 중요하다. 실제로 잡코리아 좋은일연구소가 기업 임사담당자 495명에게 설문조사한 결과 채용 기준 1위는 ‘친근한 인상’을 꼽았다. 더불어 전략적 사고와 마케팅 감각, 추진력 역시 중요 키워드로 꼽혔다. 영업직 특성상 영업계획을 수립하고 실적을 관리하는 한편 신규시장 개척 업무를 담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취업2

 

3. 인사직 필요역량 1위 ‘의사소통력’

친화력, 대인관계능력, 중재자 역할 등이 인사직 지원자의 가장 필요한 역량. 기업과 직원을 연계하는 가교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양쪽의 입장을 균형있게 유지하게끔 하는 의사소통능력이 필수다.

또한 인재 채용부터 해임, 교육, 관리, 평가 등과 관계되는 행정적인 업무와 기업의 목적에 맞는 인사전략을 기획하고 제도를 만드는 일을 담당한다. 때문에 유연성과 창의력, 전략적 사고와 논리적 사고 역시 자소서를 작성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되는 키워드다.

4. 홍보직의 핵심역량 ‘커뮤니케이션 능력’

대외 언론홍보와 SNS채널 운영, 사내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홍보직. 상대방을 설득할 수 있는 논리력과 기자 등 주위 사람들과의 유대관계 형성, 대인관계 능력이 가장 중요한 업무 능력이다.

여기에 창의력과 좋은 아이디어의 기본이 되는 자료분석능력, 보도자료 등의 각종 문구를 잘 소화하기 위한 작문 능력, 바른 상황판단과 진정성을 기반으로 한 위기관리 능력도 홍보부문 지원서에서 인사 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항복이다.

 

취업4

 

5. IT, SW직 핵심 키워드 ‘프로그래밍 언어’

모바일 및 웹 개발, 시스템 또는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을 주 업무로 하는 IT, SW직은 전공, 스펙보다 진짜 실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대부분 기업에서 기술 면접을 시행하는 것도 그 때문.

때문에 실무에서 바로 쓰일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지식 등을 자신의 역량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다. 자신이 참여한 프로젝트나 졸업작품을 포트폴리오로 미리 정리해두는 것은 필수. 여기에 팀워크, 커뮤니테이션 등 협업에 필요한 역량을 보여주는 것도 플러스 요인이 된다.

6. 재무‧회계직 ‘직무 지식+도덕성’

사업수행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 운영하고 경영활동을 회계 언어로 파악하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는 재무‧회계직. 회계에서부터 재무, 세무, 세법에 이르는 직무 관련 지식이 필수 역량이다.

또한 자금을 다루는 직무이기 때문에 꼼꼼함과 세심함 등 지원자의 품성도 중요하게 본다. 특히 도덕성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반드시 체크하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다.

 

취업3

 

7. 생산‧품질관리직 ‘분석력과 문제해결력’

생산‧품질관리는 제품에 대한 이해와 분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 개선 의지, 지속적인 추진력을 자신의 역량으로 어필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하다. QC(Quality Control)이나 RA(Regulatory Affairs)는 외국인과 온-오프라인 소통이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영어 점수, 실전 영어를 익히는 것도 중요하다.

회사 사업분야 및 직무와 관련된 질문에 대비해 지원분야에 따라 생산 공정 및 절차, 품질요소, 기술 및 용어 등을 미리 파악해두어야 한다.

8. 연구개발(R&D) 핵심역량 ‘전문지식’

시장, 소비자의 요구에 부랍하는 신제품 개발, 기존 제품 및 서비스 향상을 위한 기술경쟁력을 높이는 업무이기 때문에 전문지식이 가장 중요하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자신의 연구 분야, 연구 경험 중 각 항목에 맞춰 사례를 선정하는 것이 좋다.

또 분석력, 통합적 이해력, 목표지향성, 유연한 사고, 문제해결력 등 연구개발 직무에 필요한 주요 역량을 자신이 가진 에피소드에 잘 녹아들도록 작성하는 것이 유리하다. 면접은 인성과 PT면접을 나눠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지원 분야 및 연구 주제와 관련된 PT면접을 먼저 대비해둬야 한다.

윤희나 기자
캠퍼스텐 기사제보 news@campus10.co.kr